본문 바로가기
나도 해보자 주식!/미국 주식 뽀개기!

[미국주식]포스트잇만 있는게 아니다! 나는 장갑도 있어!!3M(MMM)이라고!

by 감프 2020. 2. 26.

안녕하세요 감프입니다.

 

오늘 알아볼 종목은 3M(MMM)입니다.  이녀석은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 시피 포스트-잇,장갑,각종 사무용품 및 공업용품을 생산 납품하는 업체로 알려져 있는데요,

미국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시장을 상대로 브랜드 네임을 널리 알리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아마 포스트잇안써보신분들이 별로 없고 3M장갑 안써보신분들이 없을텐데요 그녀석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요즘 3M에서는 산업용품, 사무용품을 개발하며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장갑인데 장갑만 하더라도 여름용,봄가을용 겨울용 혹한기용 등으로

여러 제품을 만들어서 시중에 내놓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평도 그리 나쁘지 않았던것 같구요.  그런 3M이 요즘 주가가 아주 내리막을 걷고 있는데 그 이유는 차차 알아가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3M

 

 

쓰리엠의 주봉차트입니다. 2017년 12월 사상 최고점을 찍고나서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큰 하락이 있은 후 190~208달러 사이에서 반년정도 조정을 받고 있고

그후 2018년말 다시한번 큰폭의 하락이 왔습니다. 그후 다시 반년가랑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후 이번에 또다시 큰 하락이 나오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아마도 140~150달러사이에서 횡보를 하지 않을까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마도 각종 환경규제에 의한 사업비 지출이 크거나 경쟁업체와의 경쟁력에서 밀리는 모습이 보여 그런것으로 추측 됩니다.

 

 

 

 

 

 

 

3M

 

 

그에따른 부채비율을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유동성면에서도 좋은 흐름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3M

 

 

반면 각종 생산설비의 증가로 인하여 총 자산은 상승했지만 현금성 자산과 유동자산의 감소가 뚜렸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3M

 

 

그 이면에는 매출에 대한 원재료의 상승과 R&D에 대한 지출이 증가로 인하여 유동성에 한계가 온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총 매출의 꾸준한 상승으로 만약 신제품 출시가 호재로 작용이 되거나 경쟁업체와의 우위에서 위에 선다면 다시 주가를 회복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것 같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3M

 

 

배당금은 3퍼센트대 중후반을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성장률은 크지 않지만 조금씩은 상승하며 기 투자자들에게는 절망적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6,9,12월 일반적인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추후 주가가 하락을 할 경우 4퍼센트대의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어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매수를 한다면

배당주로써의 모습도 어느정도는 갖출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3줄요약

- 여러방면에 사업을 하고있는 전세계적인 브랜드

- 최근들어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추가하락의 가능성이 농후

- 적정주가에 도달하고나서 턴어라운드를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

 

 

 

 

 

 

-  위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